K exporter.

K cosmetics, K ealth Functional Food

MBR GPT ASUS UEFI 윈도우 10 설치 부팅USB 인식불가

ASUS UEFI 윈도우10 부팅USB 인식 MBR GPT Secure Boot Fast Boot CSM 동적디스크.

지난 번에 씨게이트 바라쿠다 4G를 사서 집컴에 동영상이나 사진들을 모아두려 했는데 불량이 나는 바람에 재구매를 하고 AS를 보낸 바라쿠다가 와서 2대가 되어 버렸다. 집컴에 달았더니 윈도우 인식이 안 된다.

허걱! 아무리 설정, UEFI 바이오스를 만져봐도 안 된다. 결국 집컴을 회사앞의 컴퓨터 가게로 들고 왔다.

우리 사무실 앞 컴퓨터 가게는 서로 이웃하는 관계인지라 무작정 부품을 바꾸게 하거나 뭐 그러지 않는다.

그냥 고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다 보니 돈을 거의 안 받아서 조언을 들으면 커피 한 잔 사주는 정도이다 보니 이게 좋을 때도 있는데 이게 간단히 말을 해 주다 보니 흠… 분명 간단해 보이기는(그의 입장에서는) 한데 쉽게 되지를 않는다.

하드인식은 하니 윈도우를 재설치하라는 조언을 들었다.

뭐 다행히 집컴은 포맷을 해도 별 타격이 없는 상태인지라 회사로 가지고 윈도우 설치를 하려니 부팅USB를 인식하지 않는다.

우째 이런 일이…

머리를 굴려봤다. 직접 설치가 안 되니 회사컴에 hdd를 바꾸어서 설치를 해 보려했으니 이 마저 실패.

그렇다면 바뀐 것은 hdd와 usb 두개니 둘 중에 하나가 문제라는 건데…어제 사무실에 가져온 이래 오늘 밤까지 고민해 보았으니 흠..

게속 이런 메시지만 나오는 것이다.

Start booting from USB device…

Remove disks or other media.

Press any key to restart.

그래서 아무키나 누르면 똑같은 메시지만 나온다. 도대체 어쩌란 말인가.

지식이없으니 케이블까지 바꾸어 보기도 한다. 해 볼 수 있는 것은 다 해 보는 거다.

문제는 부팅USB와 UEFI의 궁합이었다.

부팅USB를 만드는 파티션방식에 MBR과 GPT방식이 있는데 포맷에 따른 UEFI세팅이 틀린 것이다.

아래는 결국은 MBR방식으로 윈도우10 부팅USB를 만들어서 성공한 방식이다.

윈도우10 10부팅USB만드는데도 USB리더 불량때문에 고생을 좀 했다.

아래는 MBR방식이니 뒤에 설명하는 것들은 GPT방식이라면 반대로 하면 된다.

참고로 MBR방식보다 GPT방식이 더 빠르고 좋다. 하지만 나는 GPT방식으로 되지 않아 MBR방식으로 설치한 것이다.

MBR굽기

이렇게 USB부팅디스크를 만들었다면 이젠 MBR방식에 맞는 BIOS를 세팅해야 한다.

Secure boot는 disabled로 설정한다

그리고 Fast Boot는 Disabled로 한다.

그리고 CSM Support는 Enabled로 바꾸어 준다.

여기에 대해서는 유튜브에서 도움을 받았다. 사람은 도움 받고 또 그 도움을 누군가에게 주어야 하는, 그게 사회다.

그리고 윈도우 설치화면이 따악 뜬 것까지는 좋았는데, 이 번엔 설치하려고 하는 SSD드라이브 256G가 동적디스크라고 설치가 되지 않는다

다시 폭풍검색. 이 것은 따악 답이 아래에 나와 있다. 이건 간단히 찾았다. 의문이 명쾌하면 답변도 확실하다.

이대로 하면 동적디스크를 기본디스크로 변경이 가능하다.

설치 완료.

음흠흠. 이제 쾌적한 컴퓨팅생활을 즐겨야 겠다.